[연재] 9화. 측정항목 - 반송수(Bounces)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한 페이지만 보고 이탈한 수를 말합니다.

 

 

 

측정항목-반송수

 

 

세션이 발생할 때 조회된 페이지가 1회만 보여지고, 이 페이지를 마지막으로 세션이 종료된 방문의 수를 카운트하여 측정합니다.  

 

즉, 첫 접속페이지와 마지막 접속페이지가 같으며 하나의 페이지뷰만 발생시킨 방문인 경우의 수입니다.   

 

그럼, 어느때 사용할까요?  

 

반송수(Bounces)는 웹사이트에 방문하였으나 어떠한 이유(웹사이트를 잘못 접속, 원하는 컨텐츠가 보여지지 않음, 시작페이지이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접속, 광고를 잘못 클릭하여 의도하지 않은 접속 등)로 인해 바로 웹사이트를 떠난 방문수를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 전체 방문수 중에서 유효한 방문수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에 대해서도 좀 더 사실에 근접한 값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의 첫 인상 및 이벤트 페이지들의 매력도에 대해서도 간접적인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이트 전체에 대한 반송수, 각 첫 접속페이지별 반송수를 통해 가장 적절한 첫 방문자에 대한 접근방법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대한 반송수와 기타 요소 (예: 방문수, 랜딩페이지, 마케팅캠페인)과 결합하여 웹사이트에 대한 진입율, 랜딩페이지의 효과, 마케팅 캠페인의 유효성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유의할 점은, 유사한 측정지표로서 Single-Page Visit가 있습니다. 

 

이는 한 개의 페이지만을 조회(1회 또는 반복)한 방문으로서, 해당 페이지의 방문수가 1인 페이지뷰를 하나만 발생시킨 방문을 말합니다.  

 

이 측정지표는 반송수의 측정범위를 다르게 정한 경우로 볼 수 있는데, 페이지별 방문수를 측정해야 한다는 점에서 기본 반송수보다 측정이 까다로워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코멘트

GA허브군

Comments ( 1 )

  1. 2017.10.08

    유익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