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웹로그 분석과 구글 애널리틱스 (2019)


1-2. 웹로그 분석과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 내에서 방문자가 남긴 흔적을 ‘웹 로그’라 합니다. 이때, 방문자의 행동, 방문자 특성, 유입 경로, 구매 행동 및 패턴 등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웹 로그 분석’ 입니다.

 

예를 들어, 의류 쇼핑몰을 운영한다고 가정할때, 아래의 그림과 같은 궁금증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웹 로그 분석입니다.

 

 

메뉴 클릭률, 로고 클릭, 제품 클릭, 커서 이동 등의 사용자 행동을 추적할 수도 있으며 방문자가 내 홈페이지를 검색해서 들어오는지 혹은 광고를 통해 들어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검색을 통해서 들어온다면 어떤 키워드로 검색했을까?”,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들이 얼만큼 구매로 이어질까?” 등 다양한 고객의 행동에 대해서 다양하게 궁금해 할 것이라 예상 됩니다. 

이런 갈증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수단이 바로 웹로그 분석 입니다.

<출처: 마케팅플랫폼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

 

웹로그 분석을 하기 위한 도구(Tool)로써 여전히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아래와 같은 분석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 웹/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적절하게 분류한 리포트를 제공

· 방문자의 특성과 사이트 내 행동을 기록/분석

·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분류하고 타게팅 할 수 있음

· 광고성과 분석 및 솔루션과 연동한 효율적인 광고 진행

 

특히 애널리틱스는 웬만한 기업에서 무료로 사용하기에 큰 무리가 없는 수준까지 제공합니다.

또한 무료 분석 도구임에도 불고하고 굉장히 강력한 기능인 ‘맞춤 보고서’, ‘맞춤 세그먼트’, ‘고객 맞춤 정의(맞춤 측정항목과 측정기준)’를 제공하며 비즈니스의 형태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구 애드워즈), 데이터 스튜디오, 구글 옵티마이즈 등의 구글 제품과의 호환 뿐만아니라 기업의 CRM 데이터, 오프라인 매출데이터 통합에도 매우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자료 및 온라인 상의 다양한 교육자료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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